암의 발생 (406~415)

본문 바로가기

만성질환 505문답
암의 발생 (406~415)

암의 발생 (406~415) 목록

  1. 문406)암(癌)은 우리 몸의 어디에 생깁니까?

    답)암튼 우리 몸의 어디에서든지 생깁니다. 심지어는 이빨암도 있습니다. 대한암협회등에서 1977년부터 1990년까지 국내 10개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약 3만 5천명 가량의 암 환자를 분석하 여 조사한 것을 보면, 남자에게서는 위암이 제일 많고, 다음이 간암, 그 다음이 폐암의 순위이고, 여자에 있어서는 제일 많은 것은 자궁암이고 다음이 위암 , 간암, 그 다음이 유방암 등의 순위입 니다.

    조사대상에 따라 조금씩 그 결과가 다를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남자는 위암, 여자는 자궁암 이 제일 잘 생기는 암입니다.

    미국에서는 남자는 폐암, 여자는 유방암이 으뜸입니다. 그러므로 암이 발생하는 부위는 민족 · 성별 · 연령 · 지방 · 직업 등에 따라 다릅니다.

  2. 문407)우린나라에서의 암 발생률은 얼마나 됩니까?

    답)매년 전국적으로 약 7~8만명 정도의 암환자가 발행하는데, 미국, 일본보다는 좀 낮은 편입니 다. 우리나라에서 사망원인은 제1위가 순환기 질환이고, 제2위가 암입니다.

     

  3. 문408)우리나라에서 암 발생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요?

    답)남자의 경우 : 1위 위암, 2위 간암, 3위 폐암, 4위 대장암, 5위 백혈병 등의 순이고, 여자의 경우 : 자궁경부암, 위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등의 순으로 나타납니다.

     

  4. 문409)암의 발생빈도를 높이는 위험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답)①짠음식 ②담배 ③탄 음식 ④바이러스 감염증 ⑤나쁜 생활 습관 등입니다.

     

  5. 문410)암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물에는?

    답)①소금 ②높은 온도로 조리 ③대부분 불에 탄 음식 ④변질 · 부패된 음식 ⑤인공감미료 · 첨가 물 등입니다.

     

  6. 문411)흡연으로 발생률이 증가하는 암들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답)①폐암 ②구강암 ③췌장암 ④식도암 ⑤후두암 등이 있습니다.

     

     

  7. 문412)발암인자를 자극해서 암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답)세계보건기구에서 많은 연구를 통해 발표한 암 유발 원인을 보면, 흡연이 30%로 가장 큽니 다. 다음은 음식인데 음식 속에 암 유발 요인이 포함된 것이 전체 음식의 32%나 됩니다.

    기타 간장염이 간암의 원인이 되며, 공해로 인한 것, 약물로 인한 것 등 여러 원인이 있으나 이 중 70%는 간단히 피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8. 문413)암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답)일반적으로 암 치료에는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투여, 면역요법 및 온열요법 등 이 주된 치료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암의 발생 부위, 세포형 및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 그러므로 어느 방법이 제일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에 암 치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은 병용(倂用)치료요법으로서 앞서 말한 각각의 전문가 가 '팀'을 이루어 서로 치료에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팀'을 통한 치료로서 치료에 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치료 결과에도 많은 향상을 기하 고 있습니다.

     

  9. 문414)단적으로 말해서 암도 나을 수 있습니까?

    답)물론 완치가 가능하며, 실제로 완치가 되어 재생의 기쁨을 누리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그 러나 역시 중요한 것은 암의 예방이고, 차선책으로는 암의 조기 진단입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으 로 검진을 받는 일이 중요합니다.

    또한 암을 진단받은 후, 자포자기하거나 민간요법에 의지하여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가 끔 볼 수 있는데,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따 라서 암은 불치병은 아닙니다.

     

  10. 문415)암 예방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답)앞서 말씀드린대로 암튼 70%이상이 예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상 암 발생 가 능성이 있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현재 통계를 보면 대략 40명 중의 1명이 암에 걸리고 있으므로 암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 이 조기진단입니다. 퍼지기 전에 속히 찾아 내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05문답 검색

주소 : 우06676 서울 서초구 방배동 424-28 방배롯데캐슬아르떼 단지 상가A동 206호
| TEL : 02)588-1461~2 | FAX : 02)588-1460
Homepage : www.acdm.or.kr | E-mail : mail@acdm.or.kr
Copyrightⓒ 2015 The Korea Association Of Chronic Disease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