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428~437)

본문 바로가기

만성질환 505문답
간암 (428~437)

간암 (428~437) 목록

  1. 문428)간암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답)간암은 원발성(原發性) 간암과 전이성(轉移性) 간암의 두가지인데, 후자는 폐나 위· 대장 등 의 다른 장기에 생긴 암이 2차적으로 간을 침범하는 것이므로, 원발성 간암에 대해서 그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대부분 간경변증을 앓고 있는 간에서 병발되는 예가 대부분이어서 특히, B형 간염바이러스가 양성인 간경변증 환자 4명 중 1명은 5년 내에 간암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문429)간암의 원인으로 많은 인자들 가운데, B형 간염 바이러스가 간암의 발생원인이 될 수 있는 증거로는?

    답)①간암의 발생과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률 사이에 평행관계가 있으며,

    ②간암 환자에서는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혈청학적 검사가 높은 비율로 양성으로 나타나며,

    ③간암이나 간경변증과 B형 간염 바이르서의 보유상태는 한 가족 내에 밀집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④간암세포의 유전자에서 B형 간염 바이러스의 유전자의 일부가 발견되며,

    ⑤간암세포에서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표면 항원이 만들어지며,

    ⑥사람의 B형 간염 바이러스와 유사한 동물의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실험동물에서도 간암이 발생하고,

    ⑦동일한 인구 집단 내에서 B형 간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집단에서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간암의 발생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3. 문430)간암의 진단은 어떻게 합니까?

    답)간 기능 및 혈청 내의 간암 표지자 검사, 간 동위원소 촬영, 또는 간 초음파 검사, 복강경 검사 등을 통하여 대부분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하고 나서도 확진이 어려운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이 때에는 간 현관 촬영 또는 간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4. 문431)혈액검사만으로 간단히 간암을 진단할 수는 없는지요?

    답)간암 환자의 혈청 중에는 '알파피토푸로테인'이라는 물질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간단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은 간암 환자의 70~80%에서만 검출되기 때문에 전적 으로 여기에 의존하기는 어려우며, 여타의 보조적인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5. 문432)간암의 증상은 어떠합니까?

    답)간암에서의 특징적인 증상을 말하기는 어렵고, 일반적으로 우상복부에 통증이 있거나 덩어 리가 만져질 수 있으며, 복수가 생겨 배가 불르거나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체중감 소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만으로 간암을 속단하기는 어렵습니다.

     

  6. 문433)간암의 초기증상은 무엇입니까?

    답)간경변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던 중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되고 황달이 악화되며, 복수가 악화 상태에 이르게 되며 간 표면에 돌덩이 같이 울퉁불퉁하고 딱딱한 암괴가 만져집니다.

     

  7. 문434)간암의 말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암세포가 증식함에 따라 황달 · 복수 · 통증 악화 · 소화불량이 심하고 쇠약하며, 경우에 따라 서는 간경변증 환자에서 처럼 식도정맥류 출혈이 생기거나 간성혼수에 빠질수도 있고 쇼크에 빠지기도 합니다.

     

  8. 문435)간암의 합병증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답)간의 구조가 파괴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안되게 되어 이른바 문맥앞의 상승을 일 으키는데 기인합니다.

    간으로의 혈류가 원활치 않으면 간으로들어가는 정맥, 즉 문정맥에 피가 몰려 압력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비장이 커져서 왼쪽 늑골 밑으로 만져지가도 하며 복수가 차서 배가 부르기도 합니다. 다리에 부종 · 토혈 · 혈변도 나타나며, 혼수에 빠지기도 합니다.

     

  9. 문436)간암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여타의 암과 마찬가지로 수술, 방사선 치료 및 항암제 투여 등이 주된 치료법입니다. 물론 초 기에는 수술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간동맥 폐쇄술 및 리피오돌 주입법 등이 개발되어 실제 치료에 이용되고 있으나, 가능 한 한 예방 및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10. 문437)간암의 예방법을 설명해 주십시요.

    답)먼저 원인 인자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면도기 · 칫솔 등을 따로 사용하고 불결한 성관계를 피하고 청결한 위생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혈액 제품의 사용을 금지하고, 간염 예방주사기는 꼭 1회용을 사용할것이며, 주 사를 맞는 것은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길러 줄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권장할만 합니 다.

    특히 가족중에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가 있든지 또는 이러한 환자의 접촉의 기회가 많은 사람들 에게는 간염 예방주사가 더욱 중요하며, 예방 접종은 가급적 어린 나이에 시행함이 좋습니다. 그 리고 알코올이 간암을 일으킨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으나 과음은 간경변등의 만성 간장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습관적인 과음을 삼가하는 것도 하나의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05문답 검색

주소 : 우06676 서울 서초구 방배동 424-28 방배롯데캐슬아르떼 단지 상가A동 206호
| TEL : 02)588-1461~2 | FAX : 02)588-1460
Homepage : www.acdm.or.kr | E-mail : mail@acdm.or.kr
Copyrightⓒ 2015 The Korea Association Of Chronic Disease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