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동맥의 내병에 지방질의 막이 쌓여지고 더욱 심해져 점차적으로 내강이 좁아지는 병인데, 집 안의 수도 파이프에 비유하면, 파이프의 내면이 녹 쓸고 그 녹이 계속 쌓여 내강이 막히면서 수 돗물이 나오지 않고 결국 수압이 강해 터지는 현상으로 볼 수 있고 , 중년 이후 더욱 서서히 진행 됩니다.
답)①협심증 ②심근경색증 ③부정맥에 의한 급사 ④ 좌심실부전이나 울혈성심부전 ⑤뇌경색
답)①위치 : 가슴 한가운데 ②형태 : 가슴이 답답하고 쥐어짜는 것 같습니다. ③기간 : 보통 3~4 분 정도, 15분 정도 지속. ④유발조건 : 신체적 과로, 노작(勞作)외에 정신적 긴장이나 흥분할 때, ⑤발작이유 : 심장의 근육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필요한산소의 요구량을 공급하지 못할 때 일어납니다.
답)①좌측 유방통 ②소화성 식도염 ③소화성 궤양 ④비전형적 소화불량(방귀가 나오고 트림) ⑤ 기관지암 ⑥대동맥관 협착 ⑦비후성 심근증 등입니다.
답)①철판을 깐 듯이 가슴이 무겁고, ②기계로 죄는 것 같으며, ③달군 젓가락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며, ④안정을 취해도 죽을 것만 같고 공포감이 듭니다. ⑤이렇게 심한 흉통이 오래 지속됩니다.
답)심근경색증(心筋梗塞症)은 안정을 취할 때도 오며, 흉통이 더 오래 지속되고 더 한 격통이 됩 니다. 안정을 취해도 통증은 가시지 않습니다. 협심증 때와는 달리 '니트로글리세린'을 혀 밑으 로 넣어도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고 또한 심전도를 찍어보면 뚜렷한 이상이 나타나며 혈액 검사 상에도 근육의 괴사에서 나오는 몇 개의 효소가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답)환자의 약 15~20%는 통증이 없을 수도 있는데 주로 당뇨병 환자나 노약자에 많습니다. 당뇨 병을 오래 앓으면 신경염이 수반되므로 통증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병을 오래 앓으면 신경 염이 수반되므로 통증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노인들은 식욕이 떨어지고 원기가 부족 해 갑자기 숨이 차면서 쓰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답)1)바꿀 수 없는 인자는 : ①나이듦 ②남성 ③유전적 소인 - 젊은 나이에 동맥경화증 환자를 가지고 있는 집안
2)바꿀 수 있거나 치료 가능한 인자들은 : ①흡연 ②고혈압 ③비만증
3)부분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인자들은 : ①고지질혈증 ②고혈당 및 당뇨병 ③고비중지단백이 낮 은 경우
4)기타 위험 가능성이 있는 인자들은 : ①운동을 하지 않는 생화 ②감정적 스트레스 ③A형 성격 등입니다.
답)①금연을 하고 ②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야 하며 ③고혈압이 있으면 치료해야 합니다 . ④당뇨병을 치료하고 ⑤표준 체중을 유지하며 ⑥적절한 신체적 활동을 해야 합니다. ⑦감정적 스트레스 등을 피해야 합니다.
답)흡연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상승하며 일산화탄소가 증가되면 산소가 부족하며, 동 맥의 내벽이 손상되어 혈소판이 혈관 내벽에 부착됨으로써 동맥경화가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답)보통 혈액 100㏄ 당 콜레스테롤이 240㎎ 이상이면 비정상이라 보는데, 콜레스테롤이 다량 혈 중내에 있으면 혈관에 침착되고 혈소판의 엉김이 심해져 동맥경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최근 서구에서 콜레스테롤에 관한 집중 연구로 동맥경화에 의한 심근경색의 발생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1)염분 섭취를 1일 10g 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①한국인은 이보다 평소 2~3배를 먹는 실정입니다. ②습관성 식성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③조 리시 식염 사용을 적게 해야 할 것입니다. ④특히 염분이 많은 약제나 조미료 사용시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2)칼륨이 부족하면 고혈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①칼륨은 신장에서 염분을 배설하는 작용을 합니다. ②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면 고칼륨혈 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답)①대략 체중 1㎏을 감량시키기 위해서 약 7500 칼로리의 열량을 소모시켜야 합니다.
②일반적으로 표준체중 1㎏당 25칼로리를 곱하여 1일 섭취량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예)63㎏×23=1,575 칼로리→1일 섭취량의 기준 ③보통 전체 열량을 지방 30%, 단백질 30%, 당질 40%로 배분합니다. 간식, 술 등도 열량계산에 고려해야 합니다.
④운동은 1주일에 3번 이상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량을 점차 증가합니다. 운동 중에 호흡 곤란,가슴이 죄는 듯이 아프거나 어지럽거나 가슴이 불규칙하게 두근 거리는 경우는 즉시, 중지 해야 합니다.
답)EPA는 트롬복산 A₃(TXA₃)와 프로스타글란딘 I₃(PGI₃)의 전구물질(前驅物質)로서 각각 혈소판과 혈관벽의 특정한 효소에 의하여 TXA₃와PGI₃가 만들어집니다. TXA₃는 혈소판이 응집하여 혈전을 만드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 또 PGI₃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을 상승 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결국은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데도 관여하게 되는 것입 니다. EPA는 또한 혈액중의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中性脂肪)의 수준을 낮추는 작용 도 있으므로 고지질혈증을 예방하고 나아가서 동맥경화도 예방하는 것이 됩니다.
답)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치를 낮춘다는 말을 더욱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LDL형, 콜레스테롤 의 수준을 낮추는 반면에, HDL형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높인다는 뜻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 다. LDL형 콜레스테롤이라 함은 저밀도 지단백(Low Desity Lip oprotein)이라는 운반체에 실린 콜레스테롤이란 뜻이며, 이 운반체는 주로 간장에서 혈액으로 콜레스테롤을 나르는 역할을 하 는 것이므로, 결국은 혈액중의 콜레스테롤 양이 늘게 됩니다.
반대로 HDL형 콜레스테롤이라 함은, 고밀도 지단백(High Desity Lipoprotein)이라는 운반체에 서 실린 콜레스테롤이란 뜻이며, 이 운반체는 혈액에서 간장으로 콜레스테롤을 나르는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결국은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